현대 전기차 아이오닉 5의 가격과 제원, 보조금을 총정리합니다. 전기차가 대세가 되면서 국산 전기차 중 아이오닉 5와 EV6이 정말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현대에서 먼저 전기차인 아이오닉 5를 출시했고, 처음의 반응은 상당했습니다. 웅장하면서 미래지향적인 디자인과 함께 괜찮은 주행거리, 성능 등이 주목을 받으면서 성공적으로 시장에 안착한 차량입니다. 이제는 길거리에서도 아이오닉 5가 많이 보이며, 제주도에 갔더니 아이오닉 5 택시가 정말 많더라고요. '미래는 전기 차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던 차량이기도 합니다.
실제로 판매량을 보면 21년 12월에 1100대가 팔리면서, 비싼 가격 대비 많은 판매가 일어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보조금을 받으면 조금 더 저렴해지긴 하겠지만, 동급의 가솔린 SUV보다는 비싼건 사실이죠.
2021년 12월 중형 SUV 판매순위
이러한 아이오닉 5의 가격과 제원, 보조금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아이오닉5 가격표
아래는 아이오닉5의 신차 가격표입니다.
세부모델 | 가격 | 연료 | 주행거리 |
스탠다드 익스클루시브 | 46,950,000원 | 전기 | 336 km |
스탠다드 익스클루시브 AWD
|
49,780,000원 | 전기 | 319 km |
스탠다드 프레스티지
|
51,300,000원 | 전기 | 336 km |
스탠다드 프레스티지 AWD
|
54,120,000원 | 전기 | 319 km |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 | 49,800,000원 | 전기 | 421 km |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 AWD
|
52,630,000원 | 전기 | 390 km |
롱레인지 프레스티지
|
54,550,000원 | 전기 | 401 km |
롱레인지 프레스티지 AWD
|
57,370,000원 | 전기 | 370 km |
아이오닉 5의 신차 가격은 4695~5737만 원입니다. 익스클루시브와 프레스티지라는 2가지 트림이 있으며, 스탠다드와 롱레인지 모델로 나뉘어 있습니다. 대부분은 스탠다드보다는 롱레인지를 선호하시는 편입니다.
스탠다드와 롱레인지 가격대별로 구분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스탠다드 가격 : 4695~5412만 원
- 롱레인지 가격 : 4980~5737만 원
여기에 옵션을 달면 그만큼 가격이 추가되고, 보조금을 지원받으면 가격이 더욱 저렴해집니다. 전기차는 일반 차량과는 다르게 보조금이 있어서 얼마인지 한 번에 확 와닿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아이오닉5 옵션 가격표
아래는 아이오닉 5의 옵션 가격표입니다. 각 옵션별 설명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고 꼭 필요한 옵션만 넣으시길 바랍니다.
옵션 | 가격 |
컴포트Ⅰ | 340,000 |
컨비니언스 | 540,000 |
빌트인 캠(보조배터리 포함) | 590,000 |
컴포트Ⅱ | 790,000 |
플래티넘 | 830,000 |
현대 스마트센스 | 1,370,000 |
프레스티지 초이스 | 1,940,000 |
아이오닉5 보조금
아이오닉 5는 얼마만큼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지도 알아보겠습니다.
1. 정부 보조금
아이오닉 5의 보조금은 이미 책정되어 있습니다. 2021년 기준으로 774~800만 원의 보조금을 100%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정부 보조금만 받는다고 해도 가격은 4000만 원 초반대가 됩니다.
아래에서는 지자체별로 별도로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데, 100% 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아래에서 본인의 지역에 따라 보조금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2. 지자체 보조금
결과적으로 아이오닉 5는 보조금을 1000만 원에서 최대 1800만 원까지 지원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아무래도 충청남도나 경상북도에서 많이 보조금을 지급하는군요.
그런데 이슈가 하나 있습니다. 2022년에는 보조금 지급 기준이 바뀝니다. 기존에는 6000만 원 미만이면 전기차 보조금을 100% 지급받을 수 있었는데, 이제는 100% 지급 조건이 5500만 원 미만이어야 합니다. 그래서 트림 중에 롱레인지 프레스티지 AWD는 50%의 보조금만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2022년 아이오닉 보조금
세부모델 | 가격 | 보조금 |
스탠다드 익스클루시브 | 46,950,000원 | 100% |
스탠다드 익스클루시브 AWD
|
49,780,000원 | 100% |
스탠다드 프레스티지
|
51,300,000원 | 100% |
스탠다드 프레스티지 AWD
|
54,120,000원 | 100% |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 | 49,800,000원 | 100% |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 AWD
|
52,630,000원 | 100% |
롱레인지 프레스티지
|
54,550,000원 | 100% |
롱레인지 프레스티지 AWD
|
57,370,000원 | 50% |
아이오닉 5 제원표
아래는 아이오닉 5의 제원표입니다. 차량의 크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고, 다른 차량과 비교해보시면 좋습니다.
세부모델 | 전장 | 전폭 | 전고 | 축거 | 승차정원 | 공차중량 |
스탠다드 익스클루시브 | 4,635 mm | 1,890 mm | 1,605 mm | 3,000 mm | 5 | 1,840 kg |
스탠다드 익스클루시브 AWD
|
4,635 mm | 1,890 mm | 1,605 mm | 3,000 mm | 5 | 1,950 kg |
스탠다드 프레스티지
|
4,635 mm | 1,890 mm | 1,605 mm | 3,000 mm | 5 | 1,840 kg |
스탠다드 프레스티지 AWD
|
4,635 mm | 1,890 mm | 1,605 mm | 3,000 mm | 5 | 1,950 kg |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 | 4,635 mm | 1,890 mm | 1,605 mm | 3,000 mm | 5 | 1,920 kg |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 AWD
|
4,635 mm | 1,890 mm | 1,605 mm | 3,000 mm | 5 | 2,030 kg |
롱레인지 프레스티지
|
4,635 mm | 1,890 mm | 1,605 mm | 3,000 mm | 5 | 1,950 kg |
롱레인지 프레스티지 AWD
|
4,635 mm | 1,890 mm | 1,605 mm | 3,000 mm | 5 | 2,060 kg |
아이오닉5 배터리 성능
아래는 아이오닉5의 성능을 나타내는 제원표입니다. 주행거리와 충전용량 등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세부모델 | 배터리 전압 | 배터리 용량 | 충전 용량 | 모터 최고출력 | 모터 최대토크 | 주행거리 |
스탠다드 익스클루시브 | 523 V | 111.2 Ah | 58 kWh | 170 ps | 35.6 kg.m | 336 km |
스탠다드 익스클루시브 AWD
|
523 V | 111.2 Ah | 58 kWh | 235 ps | 61.6 kg.m | 319 km |
스탠다드 프레스티지
|
523 V | 111.2 Ah | 58 kWh | 170 ps | 35.6 kg.m | 336 km |
스탠다드 프레스티지 AWD
|
523 V | 111.2 Ah | 58 kWh | 235 ps | 61.6 kg.m | 319 km |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 | 653 V | 111.2 Ah | 72.6 kWh | 217.5 ps | 35.7 kg.m | 421 km |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 AWD
|
653 V | 111.2 Ah | 72.6 kWh | 305 ps | 61.6 kg.m | 390 km |
롱레인지 프레스티지
|
653 V | 111.2 Ah | 72.6 kWh | 217.5 ps | 35.7 kg.m | 401 km |
롱레인지 프레스티지 AWD
|
653 V | 111.2 Ah | 72.6 kWh | 305 ps | 61.6 kg.m | 370 km |
아이오닉5 주행거리 및 전비
연비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아래는 아이오닉5의 연비표입니다. 주행거리도 보시고 전비가 어떻게 되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세부모델 | 복합연비 (전기) | 도심연비 (전기) | 고속연비 (전기) | 주행거리 |
스탠다드 익스클루시브 | 5.1 km/kWh | 5.8 km/kWh | 4.5 km/kWh | 336 km |
스탠다드 익스클루시브 AWD
|
4.8 km/kWh | 5.4 km/kWh | 4.3 km/kWh | 319 km |
스탠다드 프레스티지
|
5.1 km/kWh | 5.8 km/kWh | 4.5 km/kWh | 336 km |
스탠다드 프레스티지 AWD
|
4.8 km/kWh | 5.4 km/kWh | 4.3 km/kWh | 319 km |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 | 5.1 km/kWh | 5.8 km/kWh | 4.4 km/kWh | 421 km |
롱레인지 익스클루시브 AWD
|
4.7 km/kWh | 5.3 km/kWh | 4.2 km/kWh | 390 km |
롱레인지 프레스티지
|
4.9 km/kWh | 5.5 km/kWh | 4.2 km/kWh | 401 km |
롱레인지 프레스티지 AWD
|
4.5 km/kWh | 5.0 km/kWh | 4.0 km/kWh | 370 km |
아이오닉5 디자인
아이오닉5의 디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차가 정말 예쁘죠. 처음 나왔을 때 정말 미래지향적인 느낌이라 깜짝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역시 전기차답게 내부가 깔끔한 모습이고 디지털 사이드미러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실제로 디지털 사이드미러 사용자분들은 그렇게 추천하시지는 않더라고요.
아이오닉5 색상
차량에서는 색상도 중요한 선택 요소입니다. 각 색상이 적용된 아이오닉 5의 색상을 알아보겠습니다.
아이오닉5 중고차 가격
모든 차량은 신차로 사는 방법이 있고, 중고차로 사는 방법도 있습니다. 중고차로 산다면 가격이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아이오닉 5는 벌써 중고차가 시장에 나오고, 거래가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고차 가격이 절대 저렴하지 않습니다. 현재 반도체 대란이라서 출고가 늦게 되고 있는데, 이 점을 이용해서 차량이 비싸게 거래되는 추세입니다.
아래는 엔카에 등록된 아이오닉 5의 중고차인데요, 가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신차보다 비쌉니다. 본인들은 전기차 보조금을 지급받아서 저렴하게 샀을텐데 말이죠. 그래서 이러한 점을 고려하시면 좋습니다.
여기까지 현대 아이오닉5의 가격과 제원, 보조금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반도체 이슈로 인해서 전기차의 출고기간이 늘어지다 보니 중고차 거래도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물론 더욱 비싼 가격에 거래가 되고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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